해당 강의를 보고 정리합니다. (사서 보시면 매우 도움이 될거같아요. 2020년에 들은것중에 제일 좋습니다.)
0. 스프링의 핵심 컨셉
- 좋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다.
1. 좋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
객체지향 프로그래밍?
- 객체 단위의 모임으로 프로그래밍 된 것이다, 그리고 객체들은 메세지를 주고받으며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다.
- 이를 통해, 유연하고 변경이 쉽게 하도록 하는것을 목표로 두는 프로그래밍 기법이다.
- 부품을 갈아끼우듯이, 컴포넌트를 넣어서 쉽게 변경하는 것 (다형성)
- 이를 통해, 유연하고 변경이 쉽게 하도록 하는것을 목표로 두는 프로그래밍 기법이다.
2. 다형성
2.1. 실세계에서의 다형성
운전자가 K3를 운전하다가 아반떼를 운전해도 운전은 가능하다.
- 구현체인 자동차들은 자동차 역할에 따른 인터페이스를 구현했기 때문이다.
- 또한, 운전자는 자동차의 역할만 알면 되기 때문이다.
역할과 구현으로 분리하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이 편리해진다.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 만 알면 된다.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- 클라이언트는 내부 구조가 변경 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(k3 -> 테슬라) 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2.2 자바에서의 다형성
핵심) 역할을 먼저 정한 뒤(설계한 뒤), 구현을 하자.
- 역할 : 인터페이스
- 구현 :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
3.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- SRP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한다.
- 책임이라는 것이 애매하기에
- 변경이 있을 때, 파급효과가 적다면 SRP를 잘 따른 것이라 볼 수 있다.
- 스프링의 Controller / Service / Repository
- 배치의 Writer / Processor / Reador
- 이들은 모두 하나의 변경이 있을 때, 하나의 로직이 수정될 뿐, 파급효과가 적으므로 스프링은 SRP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라 생각된다.
- 변경이 있을 때, 파급효과가 적다면 SRP를 잘 따른 것이라 볼 수 있다.
- OCP (Open/closed principle) : 개방 폐쇄 원칙
- 확장에는 열려있으나,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한다.
- 다형성,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하나의 클래스를 새로 만들면, 기존코드는 변경이되는가?
- NO, 우리는 확장은 했으나, 변경은 하지않았다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하나의 클래스를 새로 만들면, 기존코드는 변경이되는가?
- LSP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지켜야 한다.
- ex) 자동차 엑셀을 밟는데 뒤로간다? -> 규약을 지키지 않은 것
- ex) Repository.save() 를 했는데 저장이 아닌 다른 기능을 한다? -> 규약을 지키지 않은 것
-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믿고 사용할 수 있도록 규약을 정해놓고, 클라이언트는 규약에 따라 사용만 하면 되는 것이라 생각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지켜야 한다.
- ISP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ex)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자 인터페이스, 정비사 인터페이스로 분리
- ex)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- 정비사 인터페이스가 변해도, 운전자 인터페이스는 그대로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DIP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
- 클라이언트 코드는 인터페이스를 바라보라. 구현된 클래스를 바라보지 말고. (역할에 의존해라)
- 그래야 변경에 용이하니까..!!
- 클라이언트 코드는 인터페이스를 바라보라. 구현된 클래스를 바라보지 말고. (역할에 의존해라)
-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
4. 스프링은
스프링은 DI를 통해
- 다형성 + OCP, DIP 를 가능하도록 지원한다.
'강의 정리 >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7. 빈 스코프 (0) | 2020.12.24 |
---|---|
6. 빈 생명주기 콜백 (0) | 2020.12.23 |
4. 컴포넌트 스캔 (0) | 2020.12.17 |
3. 싱글톤 컨테이너 (0) | 2020.12.15 |
2. 스프링 컨테이너와 스프링 빈 (0) | 2020.12.13 |